HOW TO TAKE CARE OF WOOL
보온 의류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세요

울은 놀라운 기능성을 가진 천연 소재입니다. 울은 겨울철 원정에서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한여름 트레킹에서도 시원하게 해줍니다. 또한 때가 잘 타지 않고 방취성도 좋습니다.
이러한 울의 특성 때문에 관리가 어려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울 의류들은 오랫동안 입을 수 있습니다.

울 의류의 세탁

먼지가 덜 달라붙고 방취성이 좋은 울의 특성 때문에, 울 의류는 자주 세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착용 후에 통풍이 잘 되는 야외나 습한 환경(샤워를 하는 욕실 같은 곳)에 걸어 두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만약 때가 묻어 있거나 냄새가 좀 난다면, 그때는 울을 세탁해도 좋습니다.

세탁 전에는 우선 제품 케어 라벨에 있는 세탁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울 제품들은 절대 세탁기에 넣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때가 조금 묻었다면, 전체 세탁하는 것보다 오염된 곳만 부분 세탁하는 것이 물과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고 제품의 수명도 늘릴 수 있어 좋습니다.

만약 세탁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중성 세제나 울 전용 세제를 넣고 낮은 물 온도에서 세탁해 주세요. 울은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에서 세탁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에 울을 담가두면 펠트화가 진행되어 수축되고 줄어든 이후에는 다시 원래대로 복원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세탁기의 울 모드나 손세탁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울은 단백질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보통의 세제는 울 내부 성분인 아미노산을 파괴할 수 있고 천연 울이 가지고 있는 유분을 제거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섬유는 더욱 약해지고 건조해지며, 결국 당신이 좋아하는 울 셔츠에 구멍을 낼수도 있습니다.

손 세탁을 할 경우 울 샴푸와 같은 전용 세제를 넣고 잠깐 둔 다음 조물조물 거품을 낸 다음 물로 행구어 주면 됩니다. 이때 울 의류를 긴 시간 동안 젖은 채로 담가두지 마세요. 대신 물에 몇 번 행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타월 등으로 수분을 닦아 마무리해 줍니다. 옷은 절대로 세게 쥐어짜지 말고 세탁 후에는 모양을 펴서 잡아주고 평평한 바닥에 뉘여서 말려줍니다.

울 의류의
보관 및 관리

탈색 방지를 위해서 울 의류는 반드시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통풍이 되고 좀이 쓸지 않도록 커버가 있는 옷장이나 종이상자 등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장시간 옷걸이에 걸어두는 것은 모양을 잃거나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울은 보풀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팔목이나 옆구리, 배낭을 메는 등부분 처럼 마찰이 잦은 곳입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울의 기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누구도 허름해 보이는 울 스웨터를 원치 않습니다. 따라서 보풀은 정기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보풀 제거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보풀이 발생한 표면에 대고 가볍게 문지르듯이 움직여주면 됩니다. 이 때 너무 힘을 가해 세게 누르면 칼날이 의류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보풀 제거기 대신 면도기를 이용해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